본문 바로가기
언젠가는, 엄마아빠

시험관 상담, 인공수정3차시술확인서, 체외수정(시험관)지원신청용진단서 발급

by 그냥 쑨 2016. 1. 19.

생리 3일차, 인공수정3차 정부지원금 신청을 위한 서류와 시험관 상담 및 체외수정(시험관) 정부지원 신청용 진단서를 발급받으러 병원에 다녀왔다.

 

 

 

 

한 달 쉬고 시험관 진행하자는 말이 서운해서 그냥 바로 진행해달라 떼를 써볼까 했지만, 괜히 무리했다가 2차, 3차 할때 몸컨디션에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도 되고 푸근씨도 쉬는 동안에 좋은 것 먹고 운동하면서 몸을 만들자고 했기 때문에 그냥 알겠다고 했다.

 

미리 알아본 정보로, 시험관은 장기요법과 단기요법이 있다는데 단기요법은 난소상태가 좋지 않을때 하는 방법이라고 봐서 '그럼 나는 장기요법을 하자고 하시겠구나..' 생각했었다. 그렇게 되면 다다음주기 중간부터 주사를 맞기 시작해 이식 및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쉬는달 포함 두달반정도가 소요되는거라 그 기간이 참 지루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 단기요법으로 진행하실거란다. 장기요법은 생리 3일째 호르몬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하는 거라고 나는 해당되지 않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아무 문제 없는 경우 처음엔 단기요법으로 진행하신단다.

 

해서 대략적인 시험관 계획은, 대충 설연휴가 끝나는 주에 마법에 걸릴 것이고 생리 시작 2일째에 병원에 가서 상태를 확인하고 주사를 시작한다. (보통 3일째 시작하지만 나는 지난 주기에 배란이 좀 일찍되는 문제가 있어서 생리 2일째부터 체크에 들어가기로 했다. 만약 주말이 끼여 부득이하게 3일째에 병원에 가게 된다면 오전 일찍 방문하라고 하셨다. 그럴리는 희박하지만 만약 담당쌤 진료일이 아닌 경우, 다른 선생님과 시험관 진행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제발 >_<그런 일은 없기를!) 그리고 중간중간 여러차례 내원하여 배란초음파로 체크해서 채취날짜를 정하고 채취되는 걸 보고 이식날짜도 정하게 되는데, 대충 2월 말쯤 채취, 3월초에 이식. 이렇게 될거라고 하셨다. 채취날 정해지면 푸근씨도 같이 채취해야 되기 때문에 회사에 하루 휴가 내야 할거라고 하셨다.

 

정부지원신청시 신랑 정액검사지를 청구해야된다는 글을 보고 다시 검사날짜를 잡아야 하나 걱정했는데 이미 인공수정을 진행하면서 검사한 기록이 있기 때문에 따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고 하셨다.

 

 

그나저나 2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구미에서 친구 결혼식이 있는데... 어쩌면 못 갈 수도 있을 것 같다.

내 결혼식때 서울까지 와 준 고마운 친구인데 상황을 봐서 되도록이면 가도록 해야겠다.

 

 

궁금한거 있으면 더 물어보라셨는데, 집에 와서야 자궁내막자극술 하냐고 물어볼껄 그랬어...

시험관의 첫번째 고비?라고 할 수 있는 내막술이 많이 아프다고 해서 긴장되는데, 달리 말씀은 없으셨다.

다른 사람처럼 초음파보면서 슥 하시려는건지..-_-; 내가 다니는 병원에 후기가 없어서 >_<모르겠다모르겠어

 

 

 

 

인공수정 3차 정부지원금 신청을 위해 시술확인서와 영수증도 재발급 받아왔다.

그런데 금액이 내가 계산한거랑 다르다... 담당 수납직원이 헷갈린다며 여기저기 묻고 전화해보고 해서 준비해준 서류인데 아무래도 처음부터 신경쓰였던 첫날 호르몬검사비와 주사비가 합쳐진 영수증이 헷갈리는 모양이었다. 그냥 호르몬 검사비를 제외하고 출력해주면 될텐데 그게 왜 안되는건지 모르겠지만 버젓이 검사비를 플러스한 금액을 입력해놨네. 그래서 호르몬 검사비 포함 안된다고 들었다니까 제외해도 50만원 초과여서 50만원만 지원되기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내가 대충 계산한 건 50만원 이하였다고 말했는데도 문제가 없다는 식이라 미리 첫날 받은 영수증을 챙겨갔었으면 다시 얘기해보는 건데라며 찝찝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와서 다시 정리해봐도 호르몬 검사비를 빼면 45만원대인데... 시술비용에 적힌건 50만원이 넘는다. 호르몬 검사비중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을 제외한 비급여 검사비 55,000을 플러스 해서 계산했기 때문이다.

 

궁금한 건, 시술확인서에 금액이 잘못되어도 보건소에서 수정이 가능한지, 아니면 다시 시술확인서 수정해달라며 병원에 재방문해야하는건지... 오늘은 일단 늦어서 집에 바로 왔는데 이번주내에 보건소에 방문해서 지원금 신청할 계획이다.

 

 

 

 

 

인공수정3차 정부지원 시술비

 

12/22 주사비 60,536

12/22 처방약 클로미펜5알 6,220

12/29 배란초음파, 난포터지는주사 48,798

12/31 인공수정3차 시술 312,490

1/15 임신진단검사 30,200

 

= 458,244원

 

 

미지원 약값이 있어서 2014년 1차 2차때보다 적게 들었다.

1차때는 48만원 정도, 2차때는 52만원정도 들어서 50만원 지원받았었다.